혼인 합가 양도소득세

혼인 합가 동거 봉양 양도소득세 안녕하세요.

오늘은 혼인으로 인해 합가하는 경우, 나이든 부모님을 모시기 위해 합가하는 경우의 양도소득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과세가 가능한 조건과 기간을 숙지하여 절세에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혼인 합가 양도소득세

혼인 합가 양도소득세 비과세

결혼을 하면서 주택을 마련하는 경우도 있지만, 각각 이미 주택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한 집으로 합치고 다른 주택을 팔아야할지 고민이 되실 겁니다.

팔기에 좋은 시기라면 상관 없겠지만, 경우에 따라 조금 더 보유를 하고 싶을 수도 있을텐데요.

예를 들어 지금처럼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은 시기라면 팔기에 조금 아까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부동산을 팔면 양도세가 발생한다는 사실은 조금만 공부를 하면 알 수 있는 부분일 겁니다.

지난 글에서 알아본 것처럼 1주택자의 경우에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

그러나 결혼을 하면서 2주택자가 되어 이런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될까봐 걱정이 되는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여 혼인 합가로 인해 2주택자가 되더라도 비과세 혜택을 제공합니다. 단, 5년 이내 양도할 경우에만 비과세 혜택을 줍니다.

혼인 합가 날짜 기준

혼인일로부터 5년인데, 혼인을 한 날은 호적법에 따라 혼인 신고를 한 날을 기준으로 합니다.

요즘은 결혼식을 하고도 혼인 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법 적용에 있어서는 혼인 신고를 한 날을 기준으로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혼인 합가 양도소득세 QnA

법적 부부가 아닌 경우

위에서 알려드린 것과 같이 법적으로 부부인 상태가 중요합니다. 혼인 신고를 하지 않고 사실혼 관계인 경우에는 법적인 부부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사실혼 관계에서 아이를 출산한 경우에도 별도의 세대로 보기 때문에 이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혼인 이후에 주택을 추가로 취득한 경우

각각 주택을 보유한 상태로 결혼을 하고, 혼인 이후 3번째 주택을 취득한 경우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혼인한 날부터 5년 이내이면서 신규 주택을 취득한 날로부터 3년 이내에 부인 또는 남편 명의 주택을 비과세 받을 수 있습니다.

즉, 3번째 주택을 추가로 취득하더라도 3년 이내에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두 주택 중 하나를 비과세 받을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단, 기존 주택과 신규 취득 주택이 모두 조정 지역 내에 위치하고 있다면 1년 이내에 양도 및 전입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